보통 우리는 면도하면 털 굵어짐을 경험하죠. 분명 털도 굵어지고 왠지 더 빨리 자라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면도와 털이 굵기와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이 단순한 질문에 대한 설명글입니다. 더불어 신체 부위별 면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도록 할께요.
면도하면 털 굵어짐?
이걸 100% 그대로 믿는 분들은 정말 흔한데요, 실제로는 면도가 털의 두께나 색깔, 성장 속도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면도는 단지 털을 피부 표면에서 자르는 것 뿐이라, 털의 근본적인 특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요. 면도 후에 면도하면 털 굵어짐 같아 보이는 이유는 자른 털 끝이 뭉툭하게 되어서 그렇게 느껴질 뿐입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털이 자라면서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면도하면 털이 두꺼워 보이던데요?
면도 후에 털이 좀 더 두꺼워 보일 수 있는 것은, 자른 털의 끝부분이 뾰족하지 않고 뭉툭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털이 더 굵어 보이거나 더 거칠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이는 털이 실제로 더 굵어지거나 변화하는 것은 아니에요. 털이 자라면서 다시 원래의 부드러움을 회복하게 됩니다.
면도 주기와도 상관이 없나요?
면도에 대한 이러한 오해는 꽤나 흔하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적 연구와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이는 단순한 미신임이 밝혀졌습니다. 면도는 털의 성장 주기나 특성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면도하면 털 굵어짐이라거나 색이 변하는 것과도 관련이 없습니다.
아셨죠? 면도는 털을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이로 인해 털이 더 굵어지거나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면도에 관한 이러한 오해를 떨쳐내고, 자신에게 맞는 털 관리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면도를 제대로 하는 방법
면도를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제공한 몇 가지 중요한 팁들입니다. 이러한 팁들을 따르면 면도를 할 때 더 매끄럽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피부 자극이나 다른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샤워 후 면도하기
샤워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샤워 후 면도를 하면 피부가 적절히 부드러워져 면도가 더 효과적이 됩니다.
각질 제거 전 불리기
면도 전에 각질을 제거하면 죽은 피부 세포가 제거되어 면도날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각질을 잘 불린 후에 제거하게 되면 훨씬 깔끔한 면도가 됩니다.
미지근한 물 사용하기
면도할 때는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시원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를 너무 부드럽게 만들어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적당히 미지근한 물이 피부는 물론 면도기 자체에도 좋습니다.
면도 크림이나 젤 사용하기
면도할 때 비누 대신 면도 크림이나 젤을 사용하면 면도날이 피부 위를 더 쉽게 미끄러지게 하여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면도 방향 고려하기
일반적으로 면도는 털이 자라는 반대 방향으로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다리를 면도할 때는 발목에서 무릎 쪽으로 면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방향으로 하면 끝이 더 날카로워져 면도하면 털 굵어짐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찬물로 헹구고 보습하기
면도 후에는 적당히 미지근한 물로 1차 헹군 후에 찬물로 피부를 헹궈 주어 모공을 닫고 박테리아나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면도 후에는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건조함을 예방합니다.
정기적으로 면도날 교체하기
면도날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면도날이 무디어지거나 오염되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딘 면도는 피부에 상처를 쉽게 냅니다.
신체 부위에 따른 면도 방법
이번 단락에서는 신체 부위별로 면도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간략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콧수염
면도 전에 따뜻한 물로 콧수염 부위를 적셔 피부와 모발을 부드럽게 합니다.
면도 크림이나 젤을 충분히 바르고, 면도날을 콧수염이 자라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면도 후에는 찬물로 헹구고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턱수염
면도하기 전에 따뜻한 물이나 스팀으로 턱수염과 피부를 부드럽게 합니다.
면도 크림을 바르고 턱수염이 자라는 방향을 파악한 다음, 그 방향으로 면도합니다.
면도 후에는 차가운 물로 헹구고, 애프터 쉐이브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구렛나루
구렛나루 면도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므로 거울을 사용하여 면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구렛나루를 없애기보다 면도기의 트리머를 이용해 일정 길이로 자르는 편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겨드랑이
겨드랑이 면도 전에는 피부를 따뜻한 물로 적셔 부드럽게 합니다. 매우 민감하고 피부가 약한 부위라 면도보다는 왁싱으로 제거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면도 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면도날을 털이 자라는 방향으로 움직여 면도합니다.
다리
다리 면도 전에 따뜻한 물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각질을 제거합니다. 면도 크림을 바르고, 면도날을 아래에서 위로 움직여 다리 털을 제거합니다. 다리의 털은 굵지 않아서 천천히 면도를 해 주고 각질을 방지하기 위해 꼭 면도 후에는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합니다.